Chat GPT4, 마케팅의 대혁명 [꿀팁 대방출]

안녕하세요! 요즘 AI 기술의 발전 속도가 눈부신데요. 최근 유행하고 있는 AI 이미지 생성과 같은 그냥 트렌디한 도구 정도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죠! Chat gpt 는 이젠 직장인의 찐!찐 필수 도구이며, 마케팅 업무할 때도 빼놓을 수 없는 ai 도구 입니다. 고객 맞춤형 경험 제공, 콘텐츠 제작 자동화,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도출 등 퍼포먼스 마케팅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Chat GPT의 기본 개념부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까지 단계 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 Chat GPT, 뭐길래 이렇게 핫한가
요즘 왜 이렇게 뜨거운 거야?
Chat GPT는 OpenAI가 만든 AI 언어 모델입니다. 쉽게 말해, 사람처럼 대화하면서 문맥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문장을 생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과의 자연스러운 소통은 물론, 콘텐츠 생성, 데이터 분석, 고객 맞춤형 추천까지 가능합니다.
- 자연어 처리의 끝판왕
기존의 챗봇과는 차원이 다른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합니다. 고객이 AI와 대화한다는 걸 모를 정도로 사람 같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 방대한 데이터 학습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콘텐츠와 타겟팅 메시지까지 생성합니다. 즉, 고객이 좋아할 만한 트렌디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왜 Chat GPT가 주목받고 있을까?
[시장 데이터]: 글로벌 인공지능 마케팅 시장은 2023년 약 121억 달러 규모였으며, 2027년까지 4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률 데이터]: 이는 연평균 성장률(CAGR) **29.8%**에 해당하며, Chat GPT와 같은 대화형 AI의 도입이 이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 Chat GPT의 주요 기능: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Chat GPT는 단순한 챗봇이 아닙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기능들이 있습니다.
일단 Chat GPT 웹사이트에 로그인하고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무료 기능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Custom Instructions] 기능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요 기능은 Chat GPT 와 친해지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나”와 “Chat GPT”와의 관계를 좀 더 가깝게 하고 답변을 주고 받을 때, 서로를 파악하여 질문/답변을 할 수 있는 아이스브레이킹(?)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만 쓰기에는 GPT를 썼다고 할 수 없습니다. 무.조.건 프리미엄으로 결제를 해야 GPT를 다방면으로 잘 활용할 수 있어요! (구매 강요는 아니지만,, 이 좋을 걸 놓치게 할 수 없습니다,,,,,,)
프리미엄으로 결제를 하게 된다면, 아래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어요!

- AI 이미지 :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알고리즘을 인식하기 때문에 하나의 대화방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명령하여 생성 ! - 코딩 : 코드 인터프레터
실제 코드를 작성 + 결과값 도출 가능 ! - GPTs : 커스터마이징한 특수 목적을 가진 기능들
사전에 미리 명령어들을 흡수시켜 특정 목적에 활용할 수 있는 유저들이 직접 만든 기능들! - +α : 다양한 기능들은 쏟아지고 있다!
다양한 파일도 읽기 가능, 사용자 정보를 기억하는 알고리즘 기능, 텍스트로 명령하여 동영상, 음성 제작까지도 가능하답니다!
3.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Chat GPT 100% 활용하기
여기서 아주 중요한 포인트! 도대체 저런 기능을 텍스트로만 만들 수 있어? 라고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Chat GPT를 아주 자알~ 사용하기 위해선 그저 질문이 아닌 [인공지능에게 아주 자알~질문하는 기술] 이 중요합니다! 그게 바로 “프롬포트 엔지니어링” 이라고 합니다!
질문의 퀄리티가 높아지면 답변의 퀄리티도 좋아지는 법! 우리 일상생활, 면접관, 비지니스 등에서도 상대방으로부터 원하는 답을 얻으려면 질문의 퀄리티의 질이 높고, 어떻게 빌드업을 하는지에 따라 답변이 달라지는 것과 같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chat GPT 에게도 무작위 질문보다는 보다 단단한 질문을 해야 원하는 답을 도출할 수 있다! 라는 점을 인식한다면 우리는 chat GPT를 다루는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 ! 이제 Chat GPT 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능을 배웠으면 활용을 할 차례죠
첫 대화 시 가장 중요한 건 “나의 목적”이 뚜렷해야 합니다. 그 목적에 달성하기 위해 대화를 연출을 하여 반복적으로 대화를 발전시키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 목적 : 대화를 통해서 내가 얻고자 하는 목적
예를 들면, 데이터 분석이나, 핵심 내용 추출 등 내가 얻고자 하는 목적을 뚜렷하게 알고 질문을 해야 합니다.
Bad Prompt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한 강의 내용 만들어줘”(X)
→ 포괄적인 내용이 랜덤으로 나올 수 있음
Good Prompt
“나는 퍼포먼스 마케터이며, 마케팅을 새롭게 접하는 신입에게재밌고 이해하기 쉽게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만들어줘”(o)
→ 목적이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특별한 미션도 주고, 예시 기반으로 명령이 필요!
2. 연출 : ‘나’와 ‘Chat GPT’와의 ‘대화’를 연출
Chat GPT 와 나의 역할를 배정하고 대화 자체를 연출하여 상황극을 연출해보는 것입니다!
나의 목적을 주제로 두고, 전체적인 상황을 구체적일 수록 원하는 답변을 받을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그래서, 더 디테일하고 상황이 연상될 수 있게 ‘시나리오’처럼 질문을 던진다면, 만족스러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 제가 직접 프롬포트를 연출해볼게요!
- “나의 목적” Chat GPT를 활용한 마케팅 업무 적용에 대한 흥미로운 콘텐츠 작성하기
[등장인물 소개]
#나(작성자): 나는 퍼포먼스 마케터 5년 차고, 현재 광고 에이전시에서 일하고 있어
#너(Chat GPT): 너는 인하우스에서 10년 근무한 퍼포먼스 마케터 팀장이고, 현재 트렌디하고 그로스해킹에 강한 마케팅 에이전시를 찾고 있어
[배경]
자사 홈페이지에 전반적인 마케팅 기술을 AI로 접근하는 전략의 콘텐츠로 업로드하여 신규 클라이언트에게 프로페셔널함을 어필하여 문의를 받고자 이번 콘텐츠를 기획하게 되었어
[임무]
나는 자사 홈페이지에 "Chat GPT를 활용하여 마케팅 100% 활용법"의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내용을 짜임있게 작성할 거야
[형식]
#서론: Chat GPT 기본개념과 마케팅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지 후킹할 수 있는 인사말로 서론 시작
#본론: Chat GPT 기본 개념 > 주요 기능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마케팅 활용법에 대한 내용 나열
#결론: 마무리 멘트와 위와 같은 팁들 요약과 함께 문의 유도할 수 있는 멘트로 끝맺음
[컨셉]
콘텐츠 내용에 매력을 느낄 수 있을 만한 전문적인 용어와 디테일한 문법, 문구로 친근한컨셉으로 작성해줘
위 연출은 간략하게 작성하였는데요, 최대한 디테일하고 많은 정보를 작성한다면 더 좋은 연출이 완성이 됩니다. 내가 정말 연출 감독이 되어 시나리오를 구성하는거죠!
3. Develop
다음 스텝은 위 연출을 그대로 질문을 하여 받은 답변을 가지고, 반복적인 수정으로 답변 퀄리티 develop 입니다.
만약 받은 답변이 마음에 안들거나, 일부 수정을 원한다면 추가 질문으로 디벨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수정 멘트로 디벨롭할 수 있겠죠?
#Prompt
ex 1) 서론에서 chat GPT 성장세 그래프와 실제 숫자 데이터를 근거로 보여주고 출처도 남겨줘
ex 2) 본론에서 데이터 분석 관련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단계 별로 서술해줘
ex 3) [예시 문구 전달] 이러한 예시의 컨셉으로 좀 멘트를 다듬어줘 등
지속해서 수정 멘트를 제시하여 좀 더 탄탄하고 퀄리티 높은 답변으로 저희가 가공하고 수리를 해주는 작업을 해준다면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게 너무 어렵다면, 아래와 같은 간단한 팁으로 시작해보세요!
1. 구체적인 지시사항 주기: “광고 카피 써줘” X → “Z세대 타겟, 유머러스한 톤으로 신제품 홍보 문구” O
2. 단계별 명령: 소재 → 문구 생성 → 최적화 순서대로 질문을 디벨롭하기
3. 브랜드 톤 설정: 브랜드 톤앤매너에 맞춰 콘텐츠 생성
4. Chat GPT로 마케팅 업무 활용하기
이걸 AI로도 할 수 있어?”
Chat GPT를 활용하면 시간 절약 + 성과 향상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마케팅 업무에서 Chat 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실제 사례와 함께 알려드릴게요!
◆ 다양한 콘텐츠 제작 가능
[광고 카피]
- 브랜드 톤앤매너에 맞춘 광고 카피, 배너 문구, 슬로건을 자동 생성
- A/B 테스트를 위한 다양한 버전의 광고 문구 생성
- 카피의 목적을 Chat GPT에 명확히 입력 (예: 클릭률 상승, 감성적 자극 등)
- 타겟층, 브랜드 톤, 감성적 요소를 구체적으로 지시
- 몇 가지 버전을 요청하고 최적의 카피를 선택 후 테스트
#Prompt
최대한 광고주에게 후킹할 수 있는 카피를 아래의 연관어를 조합해서 카피들을 기획해줘
[광고 / 마케팅 / 브랜드 /전략 / 홍보 / 고객 / 효과 / 매출 / 비용 / 경험 ]
[이미지 제작]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나 직접 이미지 제작도 가능합니다! 이미지나 심볼, 앱로고 등의 다양한 이미지를 제작도 해주는데요!
– 텍스트로만 원하는 이미지를 구현하는 방법
– 레퍼런스 이미지 전달 후, 각도 구도 색감 등을 명령하는 방법

– 혹은 타 ai 툴을 활용하게끔 프롬포트 제공받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 프리픽, 델리 등)

◆ 코딩 활용
[성과 시뮬레이션 그래프화]
코딩을 활용하여 추후 성과에 대한 예측도 가능합니다!
#Prompt
META 인스타그램 프로필 방문 광고를 돌리고 있어. 7일 동안 16만원 지출하여 약 30명 팔로워를 얻었어. 총 팔로워는 1,914명인데, 일 예산 1000% 상향 조정할 때, 2달 뒤 예측할 수 있는 파이썬 그래프를 그려줘

[리포트 자동화]
매체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끌어올 수 있도록 코딩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매체 API 요청하여, 구글 앱 스크립트를 통하여 리포트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도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광고 성과 지표(CTR, CVR, ROAS, CPC 등)를 정리한 후, 분석 요청
- Chat GPT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패턴 및 문제점을 도출
- 최적화 전략(광고 카피 수정, 타겟 변경, 예산 조정 등) 제안 요청
#Prompt
최근 6개월간의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성과를 높이기 위한 최적화 전략을 제안해줘."
"ROAS(광고 수익률)가 낮은 광고 소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할 방법을 추천해줘."
◆ 아이디어 / 브레인스토밍
마케팅 기획 단계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이 중요합니다. Chat GPT를 활용하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빠르게 얻고, 실행 전략까지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신규 브랜드 캠페인이나 프로모션을 기획할 때, 컨셉 및 아이디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타겟층과 목표를 명확히 전달
- 유사한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아이디어 추천 요청
- 제안받은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발전
◆ 문서 작성까지 대신 해준답니다
원하는 내용과 구성을 요청하면 문서화도 가능한 기능이 있는데요, 사실 요 부분은 업무에 참고하기엔 좋지만 아직까지는 완벽한 보고서 형태의 완성률은 조금 떨어지는 거 같아서 그냥 이런 기능도 있다! 정도로만 봐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PPT]

[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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